본문 바로가기

IT

Camera 카메라 기본 (3) | 셔터속도 조리개값 ISO (야경사진 잘 찍기)

반응형
 

#Camera #카메라 #셔터속도 #조리개값 #노출시간 #ISO #야경 #야경사진 #야경사진잘찍기

카메라 공부 3일째. 같은 곳에서 같은 영상을 다시 찍어봤다.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 배운점은 야경을 잘 찍기 위해서는 빛을 충분히 받도록 셔터속도를 느리게 해야하는 점이다. 그리고 조리개값을 조절해서도 빛의 양을 조절 할 수 있기 때문에 조리개값도 중요하다는 거다.

근데 야경 사진이 적당히? 찍힌거 같긴 한데 뭔가 확대하면 너무 흔들린 듯한 느낌이 있었다.

이유를 몰랐는데 생각해보니 조리개값이 너무 낮아서 (아웃포커싱이 잘되는 조건) 문제가 생긴거 같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조리개값을 카메라 최대 값 F 22 로 설정 하고 야경을 찍어봤다.

확실히 조리개값을 높이니 빛이 들어가는 양이 작아서인지 화면이 매우 어두워졌다. 그래서 빛을 충분히 받기 위해 카메라 노출시간을 최대로 늘렸다. 내가 가지고 있는 카메라의 최대 노출 시간은 30초 였다.

F 22, 노출시간 30초, ISO 200

가지고 있는 NEX-F3 의 최대 조건이었다. 조리개값 22, 노출시간 30초, ISO 200

다음으로 노출시간이랑 ISO는 고정한채 F 값을 22에서 18로 변경해서 다시 찍어봤다.

F 18, 노출시간 30초, ISO 200

F 값이 줄어듦에 따라 빛을 더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이 더 밝아졌다.

F 값을 10으로 더 줄여서 다시 찍었다.

F 18, 노출시간 30초, ISO 200

뭔가 이제 너무 밝아져서 사진이 좀 이상해 진거 같았다.

 

비교를 위해서 이번에는 조리개값을 2.8로 한 후 ISO200, 셔터속도 1초로 해서 다시 찍어봤다. (첫날 촬영한 조건)

사실 사진만 보면 조리개값 22, 노출시간 30초로 촬영한 결과와 차이를 잘 못 느끼겠다. 뭔가 이상한거 같으면서도 전체적으로 불빛 밝기가 비슷해 보이기도 하다.

 F 22 노출시간 30초

 

F 2.8 노출시간 1초

위에 두 사진 비교하면 어떤게 더 잘 찍힌 걸까??

예상으로는 조리개값이 작은 F 2.8로 촬영한게 더 안좋을거 같았다.

사진을 어도비 라이트룸 으로 확대해서 같이 비교해봤다.

 

두개 사진을 왼쪽, 오른쪽에 놓고 같이 비교하는중이다. 사진을 한 번씩 클릭해서 확대 시켜봤다.(아래 사진)

동일한 비율로 확대 했을때 사진, 왼쪽 오른쪽 약간의 위치 차이가 있지만 선명도가 확실히 다르다.

확대한 사진을 보면 확실히 F 22, 노출시간 30으로 촬영한 사진이 좀 더 선명한거 같다.

라이트룸으로 사진도 약간 보정해봤다.

보정을 하니 잘 모르겠다... 오른쪽이 더 괜찬항 보이기도? 보정을 잘 못해서 그런걸까

뭔가 첫날 촬영하면서도 노출 시간 1초로 했을때 (너무 짧은거 아닌가? 근데 왜이리 밝지?) 의문이 들었고 사진의 선명도에 의문증이 생겼는데 이제야 해소된듯 하다.

야경을 잘 찍기 위해서는 ISO 값은 최소로 (화질을 높이기 위해)

조리개 값은 최대로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초점이 잡히도록)

셔터속도는 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을 만큼 (카메라 마다, 조건마다 다르지만 최소 수초 이상) 설정해야 한다는 거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거 같은데 그 동안 카메라 1도 몰랐고 늘 Auto 모드로 찍어서 뭐가 중요한지도 몰랐다.

단지 가끔 야경사진이 잘 안찍혀서 화만 났을뿐...

이제는 야경사진 잘 찍을 수 있겠다

야경 사진에 대한 궁금증은 해소되었고 다음에는 인물 사진, 경치 사진, Raw 파일? 이게 뭔지 알아봐야겠다.

카메라 공부가 생각보다 재밌기도 하면서 어렵다. 그리고 괜히 좋은 카메라에 대한 욕심도 생긴다.

풀프레임 카메라는 확실히 다르다는데 뭐가 다를 걸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