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youtube #유튜브 #블렌더 #AZTechnology
정말정말 오래만에 포스팅 해보는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채널 성장기를 한 번 포스팅 해본다.
작년 2020년 9월 14일 처음 채널을 개설했으며 이것저것 기술 관련 유튜브 영상을 만들면서 포기하지 않았더니 드디어 구독자 1000명을 달성했다.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이 최근 1년 내에 시청시간 4,000시간, 구독자 1,000 명이다.
오늘 5월 기준으로 1180명 달성, 시청 시간은 2,781 시간 이지만 지금 하루 평균 30~50시간 정도 시청 시간이 나오기 때문에 6월 정도면 4,000시간도 달성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사실 처음 채널 시작 할때는 아무생각이 없었다. 길게 1년 정도? 목표로 잡고 시작해서 1년안에 1,000명 구독자 달성이 목표였다.
채널 주제는 고민이 있었는데 이때 심심해서 시작한 구글어스스튜디오 / Google Earth Studio 를 선정했다.
무료로 쉽게 4K 세계 여행하는 컨셉 이었다. 해외채널은 많이 있었지만 국내에서 구글어스스튜디오 소개하는 채널이 몇개 없었다. 그리고 구글어스스튜디오 자체가 재밌기도하고, 영상 만들때 시간도 별로 걸리지 않았다.
파리, 뉴욕, 이탈리아 등 여러나라 항공샷 촬영 하는 컨셉이었는데 크게 관심을 받지는 못했다.
구글어스스튜디오 기초 사용법 및 클라우드 렌더링에 관한 기본 영상이 조금 관심을 받았다. (매우 조금...)
그러다가 Artlist 유료 1년 결제하고 Artgrid 4K 영상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다른 영상을 만들어봤다.
근데 생각보다 이것도 반응이 없었다. 사실 4K 영상 footage 의 퀄리티는 매우 좋았는데 아직 영상 편집을 얼마 하지 않은 상태에서 편집력으로 승부해야 하는 컨텐츠는 주목받기 어려웠던거 같다.
그래도 Artlist 와 Artgrid 연간 구독을 하면서 유튜브에 필요한 음원, 영상등을 무제한으로 사용 할 수 있으니 편리하긴 했다.
아래 링크를 통하면 +2 개월 무료 구독 혜택이 추가된다.
Best Music for videos: https://bit.ly/2L7cyqX (get 2 extra months on your subscription)
Best Video for videos: https://bit.ly/3betFSg (get 2 extra months on your subscription)
2021년 1월부터 약간의 고민이 있었다. 무슨 내용으로 유튜브를 계속 해야 할까?
그러다가 찾은 블렌더 / Blender 3D 소프트웨어.
구글어스스튜디오 출력 결과에 3D 효과 등을 추가하는걸 블렌더로 하는 영상을 보다가 갑자기 궁금해서 찾아봤다.
블렌더는 3D 소프트웨어로 유명한 마야, 맥스 등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이다.
컴퓨터 운영체제로 비유하자면, 윈도우, 맥, 리눅스 중에서 리눅스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리눅스가 무료이고 성능도 좋지만 배우기 어렵다. (배울 필요가 별로 없음)
블렌더도 무료이고 성능도 좋고 기능도 다양하지만 배우기가 어렵다. (공부 자료가 별로 없음)
한 번 블렌더를 공부해보니 생각보다 재밌기도 했고 국내 자료가 부족해 보여서 (관련 채널이 있지만 외국에 비해 부족) 블렌더 관련 영상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컴퓨터 및 새로운 Technology 배우는걸 좋아하기에 밤에 시간이 날때마다 조금씩 공부해봤다.
영어 자료로 공부하다 보니 영어공부도 같이 되는 놀라운 효과도? 도 있었다.
어느덧 블렌더 관련 기초 영상 업로드 한게 27개가 됐다.
처음 올렸던 영상은 완전 "블렌더 완전 기초 강좌" 이며 정말 처음 블렌더를 사용하는 사람으로 만든 영상이었다.
외국 사이트에서 블렌더를 공부하면서 영어로 정리를 정말 잘해놓은 영상이 있어서 반복 공부하며 블렌더도 배우고, 강의 영상 찍는법도 공부했다.
그리고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내가 싫어하는 것중 하나가 시간 질질 끄는거였다.
그래서 영상 컷 편집 하면서 최대한 짧고, 쓸데 없는 말 없이 시간을 줄이도록 노력했다.
전체적으로 말투는 최대한 또박또박, 천천히, 단축키, 방법등 다 설명하려고 노력했다.
계속해서 블렌더 소프트웨어를 공부중이며 관련 영상을 업로드 중이다.
블렌더 시뮬레이션도 재밌어서 이것도 공부중...
뭔가를 배울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돈'을 쓰는 것이다.
돈이 아까워서 공부하게 만드는? 그리고 일반적으로 '유료' 강의는 퀄리티가 훨씬 좋으며 유튜브 광고를 보면서 시간 낭비를 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서 인생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약 $50 달러 정도를 결제해서 영어 블렌더 강좌를 결제했다.
low-poly 스타일로 만들어본 Blender 3D Car Animation.
기본 Cube 로 시작해서 정말 돌, 풀 하나하나 자동차 전부다 모델링해서 만들어본 영상.
블렌더 유튜브를 하니 좋은점은 뭔가를 포스팅 하려면 나도 새롭게 공부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블렌더는 정말정말 할 수 있는게 많기 때문에 공부할게 산더미 처럼 쌓여있다...
끝이 보이지 않는 느낌이지만 앞으로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배우고 / 영상 올리고 한다면 블렌더 실력도, 유튜브도 같이 성장하지 않을까 싶다.
처음 가입한 날 부터 오늘까지의 기록을 나타내는 유튜브 분석
처음에 정말 2020년 12월 중반까지 구독자는 5명 미만 이었다. 사실 그때 까지 영상을 별로 올리지도 않았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지만. 구독자 한 분 한 분 정말 감사했었다.
총 조회수는 40,916, 구독자는 1,180명, 약 구독율 3% 정도다. 채널이 약간 비주류 소프트웨어를 다뤄서인지 대부분도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고 유튜브 알고리즘 그런건 해당 1도 안되는 채널이다.
시청 시간 늘어나는게 정말 감동이었다.
처음 하루 10시간 늘었을때 계산해보니... 1년 동안 하루 11시간 정도 유지가 되어야 4,000 시간 달성이 가능했다.
너무 어려운거 아닌가... 휴 걱정이 많았는데 시간이 지나다보니 조금씩 성장해서 하루 50시간 시청시간이 나오기도 한다.
시간이 지남에 다라 노출수, 조회수도 같이 증가했다.
2020년 12월 부터는 1주일에 최소 영상 1개씩은 올렸던거 같다. 많이 올리는 날은 1주일에 3개 까지도 업로드 했던거 같다.
채널 트랙시 소스 유형을 보면 YouTube 검색이 31.2%로 가장 많다.
지금은 '블렌더 기초 강좌'로 구글에 검색하면서 이제 첫 페이지에 영상이 나오기 시작한다.
블렌더로 처음 영상 올린지 약 세달 정도 된거같다. 뭔가 주제를 잡고 열심히 해보니 조금씩 결과가 보이는거 같다.
앞으로 블렌더 공부해볼게 진짜진짜 많다.
1. 블렌더 기본 모델링
2. 블렌더 시뮬레이션
3. 블렌더 Rigging & 애니메이션
4. VFX (Visual Effects)
5. Grease Pencil
6. Sculpting
7. Scripting
8. Video Editing
위에서 3번 정도까지 이제 어느정도 해본거 같다. (기본 수준)
열심히 배워보면서 최종적으로 종합적인 블렌더 3D 교육 자료 & 영상을 만들어 봐야겠다.
그리고 효율적인 영상편집, 자료 등을 공유하는 내용도 해보려고 한다. 유튜브 뿐만 아니라 모든 자료는 영어로 훨씬 많다. 자료는 무제한이고 열심히 공부해서 한글화 요약만 잘한다면 좋은 동영상을 많이 만들 수 있을거 같다.
여기까지 글을 읽어주셨다면 블렌더 및 유튜브에 관심이 많으신 분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블로그 및 유튜브 채널 구독해서 관련 정보를 주고 받았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